자주하는 질문

크리스찬사립 faq
1미국 Nacel Open Door 는 어떤 재단인가요?
국제문화교류 및 언어교육을 위한 비영리 기관인 Nacel Open Door는 1964년 설립되어 지금까지 전 세계 10만명이 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Homestay Program을 성공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미국 내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검증 기관인 CSIET(Counsil on Standard for International Education Travel)로부터 인증 받은 기관입니다. 또한 미국 국무성으로부터 외국 학생들을 위한 교환학생 프로그램(Academic Year Program)을 위임받아 시행하고 있습니다.
 
  • 미국 국무성 위임 교환학생프로그램(Acedemic Year Program)시행하는 미국내 유수의 비영리 기관
  • 2001년부터 국내에서 "크리스찬 사립학교 유학 프로그램" 진행
  • CSIET(Council of Standards for International Educational Travel)인증 기관
  • 미국 Minnesota주 St. Paul 고등학교 운영
  • 9개국 15개 도시에 St. Paul American School 19개교 학사 운영
  • NSMS(Nacel Student Management System)개발, 도입
  • 온라인 TOEFL 프로그램 운영
나셀오픈도어 총본부와 지역본부 안내
총본부 미국 Minnesota 주 St. Paul
지역본부 Virginia / Pennsylvania / Iowa(Private School Program)/Texas Austin(Short-term Education Program)
State Office 33개 주 36개 지역 Local Office 운영
참여규모 세계 50개국으로부터 연 평균 4,000명의 외국학생들을 미국 Long-term 및 Short-term Homestay Program에 참여
연 평균 1,000명의 미국 학생들을 세계 10개국으로 외국 Homestay에 참여
나셀오픈도어 연혁
1957 Nacel International 프랑스 본사 설립
1964 Open Door 미국 New York 시에 설립
1969 Nacel - USA 미국 St. Paul 시에 설립
1996 Nacel - USA 와 Open Door 통합으로 Nacel Open Door
2003 Minneapolis/St. Paul 소재 Hamline University에 Nacel International School 설립
(현 St. Paul Preparatory School)
2007 중국 북경 St. Paul American School 설립
2010 필리핀 클라크 St. Paul American School 설립
프랑스 파리 노트르담 가톨릭 고등학교에 Nacel International High School 설립
2015 중국 상해 거쯔 과학고등학교에 St. Paul American School 설립
2Nacel Open Door 재단이 미국 사립유학 프로그램을 만든 배경은 무엇인가요?
Nacel Open Door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CSIET에 가입된 비영리 교육재단으로서 1964년부터 세계 50개국으로부터 연 평균 4천명의 외국학생들을 미국 Homestay Program 에 참여시키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Nacel 미국 사립유학은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장점을 살려 합리적인 비용, 미국현지에서의 안전성, 한국학생이 적은 유학 프로그램을 미국재단으로는 처음으로 수년간 준비 후 2001년부터 국내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3Nacel Open Door가 타 재단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1.1964년에 설립된 미국 비영리 교육재단이며, 오랜 역사를 가진 청소년 교육 전문 기관입니다.
2. 프로그램 운영체계는 지역관리자(Local Rep)가 학생을 방문할 거리에 가장 가까이 거주하며 그 상위에 광역매니저( Regional Manager)가 있고, 이 분들은 지역관리자를 감독하며 매년 학교방문을 하는 일 또한 중요합니다. 미네소타 주 본사에는 2명의 어드바이저가 있는데, 역할은 학생들이 학교생활과 홈스테이 생활을 조화롭게 하도록 카운슬러로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3. 프로그램의 학교들은 대부분이 18년간 Nacel재단을 통해서 한국학생을 받았던 학교들이며, 한국학생의 정서, 문화 등을 이해하여 국제학생이 적은 학교일지라도 어려움 없이 학교생활을 할 수 있으며 중상수준의 학비가 높지 않은 우수 사립학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미국재단으로는 처음으로 2015년 9월부터 온라인으로 학생관리 시스템 (Nacel Student Management System)을 만들어 참가 학생과 학부모님께 ID, Password 가 발급되어 학생들의 공항도착, 수업 전 학교방문, 지역별 현지 오리엔테이션, 지역관리자들의 월별 보고서, 성적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5. 18년간 검증된 졸업생들의 명문대 진학 실적 또한 매우 우수합니다. 그 동안 1,485명의 한국학생이 참가하였는데 졸업생 다수가 Cornell, Brown, UC Berkeley, UCLA, Duke, Johns Hopkins, U of Virginia, Carnegie Mellon, U of Michigan, Boston College, NYU, Emory, Purdue, Pratt, Georgia Tech 등 명문대에 진학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일부 학생들은 국내대학으로도 입학하고 있는데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카이스트, 경희대에 입학하고 있으며 국제학부가 있는 일본과 홍콩으로도 진학하고 있습니다.
6. 2019년 9월학기부터는 한국학생을 전담하는 어드바이저가 부임되었는데, (前) 북경 세인트폴 국제학교 교장 출신인 Chase Vaughn 은 뉴욕주에 거주하는 교육자로서, 아시아에서의 오랜 생활과 경험을 바탕으로 그리고 교장으로서 학생들을 아끼는 따뜻한 마음으로 동서양의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이 크기 때문에 한국학생들이 현지에서 생활하는데 많은 조력자 역할을 할 것입니다.
4신청 대상 및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중2~고2 학생으로 평균 C이상의 학교 성적(학교마다 요구하는 점수가 다를 수 있음)과 ELTiS 222점 이상의 영어실력, 영어 인터뷰 통과자, 그리고 미국 내 가정에서 적응할 수 있는 유연한 성격이 요구됩니다. 전체 프로그램 학교 중 5% 정도의 학교는 TOEFL 또는 SSAT 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5학교 선택은 어떻게 해야 본인한테 맞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나요?
학교의 학업적 수준과 학교 규모, 유학 비용, 제공하는 프로그램, 클럽활동, 선호지역을 상의한 후 본인의 학업능력과 영어실력을 체크한 후 약간 상향 지원하기를 추천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Nacel 재단은 18년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광역디렉터들이 지역별로 학교를 담당하고 있어 실질적인 정보를 잘 알고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지 않고 국내에서 미국에 있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이 분들에게 학생이 원하는 바를 설명하고 또는 원서를 보내서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학교를 추천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지원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ELTiS Test - 원어민 인터뷰 - 본인의 학교성적, 영어성적 및 인터뷰 결과에 맞춰 Nacel 디렉터와 상의 후 학교 선정 (1,2,3순위) - 입학지원서 작성 후 Deposit $4,000(50% Non-refundable)과 함께 발송 - 학교의 입학 결정 - 홈스테이 배정 - 입학허가서(I-20) 발급 - 미국비자(F-1) 신청 - 비자통과 후 프로그램 비용 및 학비 송금 (기존 참가자는 전원 Nacel 로 직접 송금) - 출발 전 오리엔테이션 전원 참석 - Homestay 정보 도착 후 개별출발
7ELTiS는 어떤 시험이며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나요?
ELTiS(English Language Test for International Students)는 외국인 중에서 중고등학생이 보는 영어평가 시험입니다. Listening(듣기)와 Reading(독해력), 2 sessions 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총 50문제를 70분 동안 풀어야 하는 시험입니다. 토플과 외부 영어시험을 경험한 학생에게는 그다지 어렵지 않을 수 있으나 국내 학교에서만 영어공부를 한 학생은 단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점은 300점인데 이는 SLEP 기준으로 67점입니다. 이 점수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단어, 독해 공부를 꾸준히 하기를 권합니다. 단기간에 점수를 올리기 위한 방법이 아닌 영어실력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사이트에서 어떤 시험인 지 보실 수 있습니다. (www.eltistest.com/practicetest)
8ELTiS 는 SLEP 과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ELTiS (English Language Test for International Students) 와 SLEP (Secondary Level English Proficiency) 은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외국인 중에서 중고등학생이 보는 영어시험이라는 점에서 같은 시험입니다. SLEP 은 국내에서 거의 20년간 실시된 시험으로 많은 학생들이 접해 본 시험이지만 ETS 에서 더 이상 실시하지 않고 있으며 ELTiS 로 대치되었습니다. SLEP 점수를 요구했던 대부분의 미국학교들이 이제는 ELTiS 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듣기는 SLEP 과 비슷한 수준인데 독해가 SLEP 보다 단어가 더 어렵고 단락을 이해해야 여러 문장을 풀 수 있으며 문항 수가 적습니다.
9ELTiS 222점을 요구하는 학교들이 많은데 이 점수는 어떤 의미인가요?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학생들이 영어권 학교로 입학을 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영어능력을 평가하게 됩니다. ELTiS 222 점은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들이 대부분 국내의 중3, 고1에 해당하는데 이 학생들이 미국학교에 가서 중간고사 전 (도착 후 2달 반 정도 후)까지는 수업, 숙제, 시험 등에서 약간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이 시기가 지나면 ESL 프로그램 없이 미국아이들과 본 수업을 동등하게 들을 수 있다는 점수입니다. 국내의 중3, 고 1 학생들이 알아야 할 영어 어휘, 문법이 준비되어 있는 학생들은 취득할 수 있는 점수입니다.
10Nacel 크리스찬 사립프로그램의 학교들은 중상의 수준인데 ESL 프로그램이 제공되나요?
프로그램이 처음 시작된 2001년에는 국제학생을 받지 않았던 학교들이라서 ESL 이 제공되지 않고 미국학생들과 동등한 수준의 학과목을 들었습니다. 최근에는 학교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을 위해 정규 영어 수업 외에 추가로 ESL(ELL) 과목을 개설하는 학교들이 있습니다. 추가적인 설명을 더 하자면, ELTiS 222점 (SLEP 50)의 학생들은 처음 미국학교 도착 후 약 2달은 미국학교의 수업방식, 학업방법이 우리나라와 달라서 적응까지 약간 불편할 수는 있지만 이 기간이 지나면 정규수업을 듣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이유는 중고등학생은 국내에서 수학, 과학, 세계사 등 이미 배운 교과목을 미국학교에서 영어로 수업을 듣기 때문입니다.
11홈스테이 배정은 어떻게 되나요?
학생들이 제출하는 원서에는 본인의 취미, 관심사, 종교 등 어떤 학생인지 알 수 있는 여러 정보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홈스테이 가족이 작성하는 원서에도 어떤 가족들인 지 알 수 있도록 취미, 가족사항, 직업, 종교 등 세부사항과 친인척을 제외한 추천인까지 기재하게 됩니다. 이 각각의 정보를 보고 서로 맞는 매치가 되도록 진행하고 있으며, 호스트 가족이 되기 위해서는 신청서와 본인 집 사진 5장(외부, 내부의 거실, 주방, 학생이 사용할 방, 화장실, 가족사진은 옵션) 을 찍어서 나셀 본사로 보내면 범죄경력조회서(CBC)를 진행하고, 이 때 교통 법규를 위반한 기록도 조회가 됩니다. 이 절차가 통과되면 마지막으로 지역관리자가 방문해서 홈스테이와 인터뷰를 하게 됩니다.
12Nacel 크리스찬 사립 프로그램의 카운슬러에게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학생의 가장 가까운 거리에 거주하는 지역관리자는 그 지역을 잘 아는 나셀의 담당자이나 교육전문가는 아닙니다. 이 프로그램의 카운슬러는 라이센스가 있는 분으로 국제학생이 미국 학교에서 새로운 언어로 친구를 사귀고 학교 생활에 적응하며 홈스테이 가족과 조화롭게 살기 위해서, 참가 학생과 홈스테이 또는 미국 학생들과의 중간에서 양쪽을 중개하는 조력자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과정을 지원하고 도움을 주는 전문 카운슬러입니다. Nacel 재단의 본사와 캘리포니아 주에 상주하고 있습니다.
13온라인 학생관리시스템이란 무엇인가요?
온라인학생관리시스템 (Nacel Student Management System )은 2015년 9월에 런칭되었습니다. 구성은 (Student), (Host Family), (School). (Academic Records), (Extra-curricular Activities), (Monthly Contact Report(MCR-재단의 월별 보고서)), (대학진학을 위한 Test Prep 응시/성적 현황", 그리고 "미국대학 진학지원자료"로 되어 있습니다.
참가 학생과 학부모님께, ID, Password가 발급되어 학생들의 공항도착, 학교방문, 현지오리엔테이션(도착 후 4주 이내) 외에도, 홈스테이 사진, 학교생활/Homestay 생활에 대한 재단의 월별보고서 (Monthly Contact Report), 학교 성적, 방과후 활동, Volunteer Works, 대학진학 관련 정보 그리고 유학중 개인별로 체크해야 할 비자, 항공정보 등을 온라인으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나셀매니지먼트 예시화면)
14미국에서 일반 사립학교와 가톨릭, 개신교 학교와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가톨릭, 개신교 학교도 수업하는 것은 일반사립학교와 동일합니다. 미국 중고등학교들의 수업과목은 영어, 수학, 사회, 과학, 2~3개의 선택과목을 진행하는데 가톨릭 학교는 종교과목, 개신교 학교는 성경이 추가됩니다. 종교가 없는 학생들도 무난히 다닐 수 있으며 일반사립학교보다 수업료가 저렴하며 학생들이 유순한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