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

크리스찬사립 faq
1미국 교환학생으로 유학하는 장점은 무엇입니까?
우선 한국인이 많지 않은 지역에 배정되므로 효과적인 영어교육과 함께 현지 적응을 빨리 할 수 있습니다. 숙식도 Host Family에 의해 제공되므로 일반유학 절반 정도의 비용으로 가능하고, 또 미국 시행기관 및 Host Family의 철저한 보호와 안전한 미국 생활 환경하에 교육을 받기 때문에 일반유학에 비해 월등히 올바른 학생지도가 가능합니다.
2미국 고등학교의 졸업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까?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미국 정부 규정에 의해 한국에서 11년 이상 정규교육을 이수한 학생은 등록을 받지 않게 되어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미국학교 졸업장을 취득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간혹 12학년으로 받아준 학교에서 졸업장을 주는 경우도 있으나 미국 시행기관의 보장사항이 아닙니다. 미국 고등학교의 졸업장을 취득하려면 본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치고 사립학교 상위학년으로 진학해 고교과정을 마쳐야 합니다.
3교환학생으로 선발되어 1년 유학을 마치고 귀국 후의 진로는 어떤것이 있습니까?
두 가지 경우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1년간의 교환학생을 마친 후 다시 미국/외국의 사립학교로 유학을 떠나는 경우로 유학팀과 미리 상의하시면 저렴하고 합리적인 유학을 알선하여 드립니다. 일반 사립학교 유학 비용이 부담스럽지만 중위권 이상의 고등학교 유학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본 브로슈어 후반부에 소개된 크리스찬 사립고교유학을 고려해 보십시오. 둘째, 교환학생을 마친 후 국내 학교로 복학하는 경우로 이때는 미국에서 다닌 학교의 수료증(Certificate of Attendance)과 성적표(Transcript)를 발급받아 본인이 다녔던 학교에 제출하면 됩니다.
4미국에 가기 전 그 곳에서의 학과 공부 및 영어를 미리 준비하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있습니까?
대부분의 미국 고등학교에서는 학기마다 7과목을 수강합니다. 이중 영어, 수학, 과학, 미국사 등은 필수과목이고 (학년에 따라 물리나 화학이 필수과목이기도 합니다) 나머지 세 과목 가량을 본인이 선택하여 수강합니다 (컴퓨터, 미술, 정치경제, 외국어, 오케스트라, 꽃꽂이, 요리 등등). 수학은 대개 국내 고등학교 과정이 미국보다 1년 이상 앞서 있으므로 용어가 일단 익숙해지면 학생들이 커다란 어려움을 겪지 않습니다. 영어과목은 학교마다 달라서 따라가기 쉬운 학교도 있는 반면 학교나 학기에 따라 문학을 가르쳐서 우리학생들이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대개의 경우 한국학생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것은 미국사인데 이 경우도 학교마다 교과서가 다르므로, 한국에서 미리 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글로 씌어진 미국사 책을 한 두권 통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영어의 경우는 일단 교환학생 자격이 ELTiS 222점 이상이고 영어인터뷰를 통과한 학생이므로 영어능력이 상대적으로 상위에 속하는 학생들이 선발되지만, 그래도 출발 전 영어문법과 읽기, 쓰기 등을 원어민에게 집중적으로 교육받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5성공적인 Homestay 생활을 위해서는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할까요?
교환학생 프로그램에서의 Homestay란 그 가족의 일원이 되어 함께 생활하는 것이므로 절대 손님으로서 대접을 받고자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한국의 부모와 가정에 좋은 점과 싫은 점이 있었다면 미국의 새 부모와 가정에도 틀림없이 좋은 점과 싫은 점이 있게 됩니다. 한 가족으로서 이런 점들을 포용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미국인 가족들은 교환학생을 기쁘게 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낯선 외국학생에게 자신들의 가정을 활짝 열어 서로 불편할 수도 또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함께 즐겁게 생활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입니다. 성공적인 Homestay와 학교생활을 만드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영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미국의 언어문화는 ‘Please’와 ‘Thank you’를 많이 사용하는 문화입니다. 작은 일에도 ‘Thank you’라고 감사를 표시하면 그들도 감사해 할 것입니다.